지방공무원 승진 가점 - 외국어 가점
JuneTein
이번 글은 지방공무원 승진에 있어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승진가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지자체마다 내용이 매우 상이하므로 글을 보신 후 각 지자체의 규칙 또는 조례를 꼭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서두에 말씀드리지만 인천이나 몇몇 시도를 제외하고 토익점수 가산점은 거의 다 사라졌습니다.
자격증 가점
지방공무원평정규칙 제23조(자격증 등의 가산점)의 내용을 보면 5급 이하의 공무원이 (중략) 자격증, 이수증, 검정시험 합격확인서를 소진한 경우 (중략) 가산점을 줄 수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조문이 몇 년에 걸쳐 개정이 많이 되었으니 최신 조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내용은,
- 국가자격증 및 같은 법 제23조에 따른 공인자격증 중 임용권자가 직무수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정하여 지정하는 자격증
- 외국에서 취득한 자격증 중 임용권자가 제1호에 따른 자격증과 동일하거나 동등하다고 인정하는 자격증
- 그 밖에 임용권자가 직무수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정하여 지정하는 자격증 또는 검정시험 합격확인서 등
2020년까지만 해도 언어능력검정 시험확인서에 대해서도 0.25점의 가산점이 있었지만 해당 조문은 삭제되었습니다.
따라서 행정직이 승진가점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고시나 준고시급의 자격증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마저도 지자체별로 너무 상이하고 제한도 많이 보입니다.
예시
예를 들어 부산시의 공무원 인사규칙 제25조의 2와 관련 별표문서를 살펴보면 외국어 가산점은 2022년자로 삭제되었고, 다른 지자체에는 있는 경영지도사나 사회복지사 자격증도 부산시는 가산점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또 대전제인 담당직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정을 받아야하는데, 이게 또 쉽지가 않아보이고요.
기술직군은 반면에 조금 폭넓게 인정하고 있습니다. 기술사는 많이 힘드시겠지만, 산업기사까지는 많이들 보유하고 계시고요.
각 지자체별로 자치법규를 열람하실 수 있는 사이트를 방문 해보시고, 내가 혹시 받을 수 있는 가산점이 있으신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직 토익 가산점을 주고 있는 인천시 같은 경우 인사팀 확인 하시고 토익점수 제출하시면 좋겠네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사무관승진 하실 때 경기도 등 많은 지차제에서 인정하고 있는 경영지도사 자격증 취득하셔서 제출하시면 좋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어렵지 않아서요.
참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