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서 작성 방법 - 세대일부이동

JuneTein

July 13, 2023

이전 글에 이어서 세대원 일부가 이사하는 경우 전입신고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대원 중 일부만 전입을 하는 경우 조금 준비물이 다릅니다.

세대일부이동이란?

먼저 전입신고를 할 대 세대전부이동과 세대일부이동에 대해서 쉽게 말하자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았을 때 그 등본 상에 나오는 사람 전부 이사를 한 경우면 '세대전부이동'이고,
그 등본상에 나오는 사람 중에 한명 또는 일부만 이동을 하면 '세대일부이동'이라고 합니다.

전입신고서 예시

전입신고서_예시_일부이동 {caption: 전입신고서 예시}
전입신고서 예시

위 전입신고서는 가족이 함께 살다가 세대주(홍길동)와 아버지(홍아빠)와 아들(홍자식)만 다른 곳으로 이사하고 배우자(홍부인)는 지금 주소지에 남는 경우입니다.

즉 부인만 남겨두고 나머지 가족이 전부 다른 주소지로 이사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보증금때문에 이렇게 주소를 옮겨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이 잘 안보이니 조금 확대해서 보면,

전입신고서_예시_일부이동 {caption: 전입신고서 예시}
전입신고서 예시

붉은 글자를 다 쓰셔야 합니다.

전에 살던 곳

이사오기 전 주소지에서의 상황입니다. 세대주도 주소를 옮기는 지, 세대주는 주소를 안옮기는 지에 따라서 동그리미를 치시면 됩니다.

세대주는 홍길동이었으니까 홍길동으로 적습니다. 그리고 홍부인은 주소 안옮기므로 남은 세대주의 성명란에 홍부인을 써줍니다.

법적으로는 이사를 진짜 안가고 주민등록만 남겨놓는 것은 안됩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리라 믿습니다.

현재 사는 곳

현재 사는 곳은 이사한 곳의 주소입니다. 구분

  • 세대구성 : 쉽게 말하자면 새 주소에 새로 등본을 하나 만드는 것.
  • 다른 세대로 편입 : 세대주는 이사 안오는 경우에 기존에 살고 있는 가족의 밑으로 들어가는 것.(등본에 같이 나오도록)

나중에 시골살던 홍조카가 홍아빠, 홍자식이 이사한 곳의 세대주인 홍길동네로 들어가는 경우.

  • 세대 합가 : 세대주와 함께 기존의 살고 있는 가족의 밑으로 들어가는 것.
    위의 가족에서 홍엄마가 홍길동네로 들어오는 경우

  • 세대주 : 새로 이사한 주소에서 세대주가 될 사람
    홍길동이 그대로 세대주가 될 수도 있고, 홍아빠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편입이나 합가하는 경우 홍엄마가 그대로 세대주가 될 수도 있고, 홍길동이나 홍아빠로 세대주 변경도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세대주가 될 수 없습니다.

신고대상자 = 전입신고 할 사람 = 주소 옮기는 사람

신고대상자는 주소지를 옮기는 사람을 전부 적습니다.

전입자 전세대주 확인

여기는 글자로 설명하기가 조금 어려운데, 동사무소에 가서 직원에게 물어보면 가르쳐 줍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전입신고는 이사가는 곳의 세대주가 될 사람이 해야합니다. 근데 이사 갈 곳에 이미 세대가 구성되어 있다면(누가 살고 있으면) 그 사람의 동의가 있어야 되겠죠. 그래서 그 사람의 신분증과 도장이 있어야 합니다.

세대주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원래 세대주였던 사람의 신분증과 도장이 필요하고요.

신고인

신고인은 전입신고하러 동사무소에 간 사람입니다.

위임장(전입신고서 뒷면)

새로 이사가는 곳의 세대주가 직접 신고하러 가지 않은 경우에 여기에 이름쓰고 도장찍어주면 됩니다. 전입신고 대신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전입신고 세대전부 이동편에 적어놨습니다.


세대일부이동의 경우는 너무 사례가 다양해서 위의 설명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전입신고서 작성 방법 - 세대전부이동

전입신고란 무엇이고 왜 해야할까

확정일자 확정일자 받는 이유 보러가기

kakao_share_button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