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지안 셰퍼드 독에 대해서 - 지능, 성격, 털빠짐, 산책 등
JuneTein
이번에 소개하는 강아지는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견종인 벨지안 셰퍼드 독(English Sheperd Dog)입니다.제가 정보를 자주 찾아보는 AKC(어메리칸 켄넬 클럽)에서는 4개의 품종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벨지안 셰퍼트 독을 통뜰어서 한가지로 부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견종은 미국 인기 반려견 순위 32위, 국제 공인 견종 1그룹에 속해있는 벨지안 말리누아(Malinois)입니다. 벨지안 말리노이즈라고 읽기도 하는데, 이는 영어발음이고 벨기에에서 사용하는 프랑스어 쪽의 발음이 말리누아에 가깝습니다.
벨지안 말리누아의 기본정보
벨지안 셰퍼드는 터뷰렌, 그로넨달, 라케노이즈 그리고 이 말리누아로 총 4개의 품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 중 벨지안 말리누아는 독일 셰퍼드와 생김새와 성격, 특성이 매우 비슷해서 가장 인기가 매우 좋은 견종입니다.
벨지안 셰퍼드 독의 체고는 5560cm 가량되고 몸무게는 1836kg정되 되는 대형견입니다. 딱 봐도 덩치가 크고 힘도 세서 실내에서 키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견종이죠.
운동량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벨지안 말리누아 지능 및 훈련 난이도
벨지안 말리누아는 셰퍼드보다는 조금 순위가 아래에 있지만, 똑똑한 강아지 중 하나로 스탠리 코렌박사의 책(Intelligence of Dogs)에 나와있는 지능 순위에는 14위에 올라있습니다. 똑똑한 강아지로 인정받아서 군견이나 경찰견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고 해요.
벨지안 말리누아 독 털 빠짐
벨지안 말리누아는 단모종에 털빠짐은 다른 단모종 강아지들과 비슷하게 쉐딩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실내에서 키우시는 분들은 없으실테니 털빠짐에 대해서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벨지안 말리누아 산책
엄청난 운동량을 넘어서 미친 운동량을 자랑하는 견종입니다. 미국 수의사 커뮤니티에서 나온 말로 "Most people should not own this breed."라고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견종을 키워서는 안된다."라는 뜻으로, 엄청나게 똑똑하고 왕성한 에너지를 가진 이 강아지를 제대로 훈련하지 못하고 적절한 임무를 계속 주지 않으면 강아지가 미쳐버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미국의 수의사들이 게으르고 적절한 훈련을 시킬수 있는 능력이 없는 주인이라면 벨지안 말리누아를 키우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고 해요. 목양견의 특성 상 하루에 한시간 이상의 산책은 기본이 되어야 이 벨지안 말리누아의 운동량을 최소한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벨지안 말리누아 특성 및 주의사항
-
공격성: 군견으로 사용이 될 만큼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 훈련이 잘 되어있지 않은 경우 엄청난 공격력을 보여주는데 보통 성인남자는 감당할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어 맹수로 돌변하는 경우에는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잘 알려진 질병: 팔꿈치와 고관절 이형성증
개는 훌륭하다 출연
개는 훌륭하다에 벨지안 말리누아 믹스견이 출연한 편입니다. 다시보기는 KBS에서 다시보기에서 찾아보세요~
- 88화 2021. 8. 2
이번 글에서는 벨지안 말리누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cover Image: Pixabay-u15487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