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어지럼증 실신 후 - 재입원과 사고 보장보험 수령하기
JuneTein
지난번 글: 노인 어지럼증 - 실신 후 치료
7월이 되기 며칠 전인 여름에 부모님이 길에서 쓰러지시면서 머리를 부딪혀 두개골에 골절이 생기셨고, 지속되는 어지러움으로 병원에서 3개월 이상 입원해서 계시다가 얼마 전에 퇴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글을 작성하고 지난 두 달이 어떻게 흘렀는지 모르겠습니다. 집안에 아프신 분이 계시니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정신적으로 매우 바쁘게 돌아가더군요.
먼저, 부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집안에 우환이 비켜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얘기하고 싶은 것은 병원의 전원(옮기는 것)과 재해 또는 사고보장보험금과 입원비보험금을 수령하는데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간단히 써보겠습니다.
응급실에서 중환자실로 그리고 일반 병동으로
처음 입원 하셨을 때에는 응급실에서 중환자실로 입원을 하셨습니다.
의식이 명료해지셨고, 뇌출혈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진단으로 일반 병원 일반 병동으로 전원을 했습니다.
혹시 저희처럼 전원을 하신다면 병원에서 퇴원하실 때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꼭 받으셔서 퇴원하셔야합니다. 안그러면 다시 가야하는데, 이게 원칙적으로 본인이 가야하기 때문에 가족이 가려면 꽤나 번거롭습니다.
대리인이 가시려면, 위임장을 작성하시고 환자분의 신분증을 챙겨서 가셔야 합니다.
문제는 위임장에 환자분의 서명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위임장의 양식이 병원에 비치되어 있기때문에 왔다갔다를 수차례 해야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119에서 데려다 준 병원에서 새로운 병원으로
전원은 병원에서 새로운 병원으로 바로 옮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절차는 환자 가족이 다른 병원에 전화를 해서 옮기는 것이 아니라, 각 병원에 있는 진료협력센터에서 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렇게되면 새로운 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담당 의사선생님의 판단에 따라서 입원을 하기 때문에 진료협력센터에서 해야 바로 새로운 병원에 바로 입원이 되는 등,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이 됩니다.
대부분의 종합병원들이 진료예약이 꽉꽉 차있기 때문에 바로 입원이 되는 것은 쉽지 않고요. 그리고 지금 많은 병원들이 입원실이 꽉 차있기 때문에 몇몇 병원들을 알려주시면 진료협력센터에서 각 병원으로 전화를 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전원이 결정이 되면 퇴원할 때 간호사분이 소견서, CT나 MRI등의 촬영 CD 등을 챙겨서 줍니다. 이것들을 새로운 병원에 입원하실 때 가져다 주시면 됩니다.
재해 또는 사고 보험료 수령하기
아시겠지만, 종합병원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병원비가 어마무시합니다.
일반 병원도 입원비와 몇몇 검사를 추가로 진행하다보면 백만원은 우습게 넘어가죠.
기존에 가입하신 보험이 실손보험이면 많이 도움이 되실테고, 그게 아닌 재해, 사고 보험인 경우에는 진단서가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서 보험금이 지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한국표준질병분류번호라고 되어있는 곳을 잘 보셔야 합니다.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이 번호에 따라서 보험사는 판단을 하거든요.
가입하신 보험이 재해, 사고보험이면 이 코드가 S.00 부터 Y.84까지내에 있어야 재해나 사고로 분류되기 때문에 보험금이 나옵니다.
보험마다 조금씩 다른 약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보험사와 상담도 해보시고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진단서를 환자분 퇴원하시고 집에 계신데 발급받으시려면 다시 모시고 가거나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받아오실 때 제대로 받아오셔야 합니다.
저희도 병원을 옮기면서, 진단서에 이 부분이 잘못기재가 되어있어서 병원을 다시 방문했었습니다.
몇몇 다른 질병분류기호
가입하신 보험이 암보험인 경우에는 질병분류기호가 C.00 ~ 97번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노인성 보험인 뇌졸중 담보는 I.60 ~ 66번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하고요.
대부분의 실손보험은 문제가 없지만, 정신질환이 같이 기재된 경우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F.00 ~ 99번의 경우 정신질환코드라고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재해, 사고는 질병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H.00 으로 시작하는 코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희도 이래서 못받을뻔 했거든요.
부모님이 병원에 계시니 참 시간이 훌쩍 사라져버린 느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원과 재해, 사고보험금 수령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