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증 재발급 신청방법과 신청서 작성법 - 국가보훈등록증
JuneTein
2023년에 국가유공자증, 독립유공자 증이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국가보훈등록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이전에는 모양이 제각각이었는데 이제는 디자인이 통일되고 카드 안에 유공의 종류가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이전 유공자증을 분실하신 분들은 이전과 똑같은 증은 만들 수 없고 새로나온 국가보훈등록증으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꼭 분실하지 않으셨다고 해도 원하시면 새로운 국가보훈등록증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국가유공자증은 2028년까지만 유효하니 시간이 지나면 어차피 바꾸긴 하셔야 합니다.
유공자증의 재발급 신청방법
유공자증의 재발급은 동사무소로 가시면 안되고 보훈지청으로 가셔야 합니다.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서는 유공자분들의 업무를 하지 않아서 유공자증을 재발급 할 수 없습니다. 아니면 인터넷으로 하실 수 있는데, 젊은 분들은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는데, 나이드신 분들은 이게 좀 어렵습니다. 가능하시면 자제분들이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준비물 : 사진(3.5 x 4.5cm),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등 다른 신분증)
사진은 최근에 촬영하신 사진이 제일 좋은데, 찍은지 오래안된 사진이면 엔간하면 받아줍니다. 2 ~ 3년씩 된 오래된 사진은 안되고요. 여권사진, 반명함판사진 모두 가능합니다.
국가보훈증은 대리인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배우자, 직계자녀가 가능합니다. 방문하실 때 국가유공자 본인의 신분증, 도장, 사진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유공자 본인이 가시는 것이 제일 간단하고 편하긴 합니다.
신청서 작성방법
신청서는 보훈지청에 가시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작성방법은 보훈지청에도 예시가 크게 있는데요.
집에서 작성하시는 분들은 아래 그림 보시고 분홍색 글씨만 따라 쓰시면 됩니다.
실제로 작성은 검은색으로 쓰셔야 합니다.
작성하실 때 잘 모르시는 부분은 보훈처 직원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더군요.
보훈처마다 신청서식이 다를 수 있는데, 대동소이합니다.
그리고 요즘엔 국가보훈등록증으로 변경발급하는 기간이라 대기인도 많고 오래 기다리셔야 한다고 합니다. 가까운 보훈지청에 전화 먼저 해보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