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의 일시금수령과 연금수령에 대해서

JuneTein

October 13, 2023

얼마 전 퇴직 공무원 분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공무원 연금에 대해서 재밌었던 일화가 있었는데요. 공무원 연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는게 나은지 아니면 연금으로 수령하는게 나은지 한참 설전이 있었습니다.

뭐가 진짜 맞는 정보인지 집에서 자료도 좀 찾아봤는데요. 재미있는 주제라서 글로 남겨두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마시고 재미있게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공무원 연금 수급자의 통계자료

공공데이터 포털이라는 사이트에 보면 2021년자 공무원 연금 통계가 있는데요. 2021년 말일자로 공무원연금 중에서 퇴직연금을 받고있는 사람은 521,486명입니다.

이것들 말고도 많은 수치자료들이 있습니다.

지금 현직에 계신 분들은 만 65세가 되셔야 퇴직연금을 받으실 수 있으실텐데, 지인들과 함께 나눈 이야기를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해보았습니다.

퇴직연금의 수령기간은?

퇴직연금은 사망시까지 나옵니다. 사망 후에는 60%(변동있음)가 배우자에게 지급되고요.

현재 연금수령자 52만 명 중에서 20년 이상 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은 104,398명이고 10년 이상 받고 계신 분들은 256,313명입니다.

이를 확률로 계산 해보면 20년 이상 연금을 받을 확률은 약 20%이고 10년 이상 연금을 받을 확률은 약 49%입니다.

이 자료는 전부 만60세 퇴직자 분들이실테니 약 20%만 만 80세 이상인 지금까지 연금을 받고 있다는 얘기가 되고 절반 조금 못미치는 분들이 10년 이상 연금을 받고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50%정도는 만70세 이전에 사망을 하신거죠. 이 통계자료에는 연령에 대한 구분은 나와있지 않고 사망 이외의 이유로 수급이 중지된 사람들의 정확한 수치도 없어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매우 높은 확률로 10년도 수령을 못하는 분들이 절반 가까이 된다는 말이 됩니다.

30년 이상 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들은 전체 연금수급인원의 1.7% 밖에 안됩니다.

공무원의 평균 수명은?

또다른 자료에서 나온 공무원의 평균 수명입니다. 생각보다 진짜 짧습니다.

직렬만 나이(세)
소방58.8
공안61.6
일반(국가직, 지방직)65.3, 61.6
경찰62.3
기능62.3
교육67.7

공무원의 평균수명이 이렇게 낮은 이유는 젊은 나이에 순직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그렇겠습니다만, 그래도 평균 수명이 70세에도 훨씬 못미침을 알 수 있습니다.

연금으로 타는게 맞는가?

모임의 화두였습니다. 과연 연금으로 타는게 맞는건가?

주변에 보면 80세 이상까지 정정하게 살고 계시는 분들도 많지만, 70도 안되서 암에 걸리시거나 질병이 아니더라도 사고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요.

실제도 제 선배 한 분은 퇴직 후에 낚시갔다가 돌아가신 분도 계시고요. 참 인생이 덧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모임에서 일시금으로 타서 얼마만 남겨두고 차라리 쓰고 죽는게 나은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는게 이상하지 않습니다.

10년 전에 일시금으로 받아 어디에 아파트 한 채를 사뒀다면 1억은 벌지 않았겠냐... 라는 말도 틀린 말도 아니지요.

정답은 없겠지만 고민은 한 번 해볼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사기업들은 점점 일시금 수령을 금지하는 곳들도 생긴다고 하니까요.


참고

공무원 연금이 감액되는 경우에 대해

퇴직공무원 훈장, 포상에 대해

지방행정공제회 연금수령에 대해

공무원 정년연장 소식

kakao_share_button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