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 노인 당뇨병으로 가는 이상지질혈증과 고혈압
JuneTein
2020년 9월 3일 방영분인 "당뇨 뒤에 숨어있는 병"에 대한 내용입니다. 출연하신 의사 선생님은 내분비대사내과 전문의이신 김대중 교수님입니다.
저의 부모님도 당뇨가 있으셔서 약도 드시고 관리를 계속하고 계시는데요. 당뇨뿐만 아니라 이상지질혈증과 고혈압이 그 뒤에 숨어있었습니다. 노인분들께 자주 찾아온다고 하니 한 번쯤 관심 있게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은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병이라고 하네요.
당뇨병 환자의 70%가 이살지질혈증을 가지고 있고 당뇨병 환자의 70%가 고혈압을 가지게 되는데, 결국에는 3가지 병을 다 가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당뇨병을 비롯한 여러가지 건강에 병을 가져올 수 있는 아래 5가지의 위험요소들 중 3가지 이상을 가지면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
고혈압
-
고혈당
-
복부비만
-
고중성지방혈증
-
낮은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당뇨병의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 건강검진 중에 피검사와 소변검사에서 밝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장 혈당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 체크리스트에서 5점 이상이신 분들이라고 하는데요.
8점 이상인 경우 당뇨병이 걸릴 확률이 두배, 10점 이상이라면 3배로 높아진다고 하니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라고 합니다.
당뇨병의 여러 합병증
뇌경색, 당뇨망막병증, 심근경색증, 당뇨병성 신증, 당뇨발 등의 합병증이 오는데,
미세혈관 합병증 - 망막, 신장, 신경에 합병증이 온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내피세포에 기능적인 문제가 생겨 혈관이 막혀버려서 그 부위가 죽는 것.
당뇨병의 발병원인
당뇨병의 가장 큰 발병원인은 비만입니다. 비만 중에서도 복부비만, 복부비만 중에서도 내장비만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 한가지는 유전적인 성향입니다. 안타깝지만 타고나기를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게 태어난 것입니다.
당뇨병의 치료법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와 운동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의 가장 무서운 적이 비만이므로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교수님의 진료과정 중에 먹는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지금 과일은 너무 달고 과당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일을 안먹고 살 수는 없으므로, 교수님께서는 과일은 하루에 자기 주먹크기만큼만 먹도록 알려주시네요.
운동도 매일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고 아무리 못해도 일주일에 3일 이상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하기도 하고, 신장의 기능이 망가진 경우 투석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누구나 주의해야 할 질병 중 당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전문적인 내용은 꼭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세요!
참고
명의 - 통풍의 원인과 치료,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