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브라도 리트리버에 대해서 - 지능, 성격, 산책 등
JuneTein
오늘 소개하는 강아지는 멋쟁이 근육질의 래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입니다. 골든 리트리버와 마찬가지로 국제 공인 견종 8그룹에 속해있고, 골든 리트리버의 사촌쯤으로 알려져 있는 강아지 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기본정보
래브라도 리트리버도 이름이 리트리버인 것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회수견입니다.
래브라도(Labrador)는 캐나다의 동쪽 끝 퀘벡 위쪽의 뉴 펀들랜드 래브라도주에서 개량되었기에 주명을 따와 래브라도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800년대 초반 캐나다를 방문하는 영국 귀족들에 의해서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조상이 건너가게 되었고, 후에 다시 개량된 종들이 영국에서 1903년 정식 품종으로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2022년 AKC 미국 인기 견종 순위 2위를 차지하였고, 지난 20년간 TOP 3밖으로 나간적이 없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강아지입니다.
골든 리트리버와의 관계
골든 리트리버는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금색 털을 가지고 있는 종과 다른 품종의 교배로 만들어 졌다고 하는데요. 유전병도 비슷해서 두 품종이 모두 고관절 이형성증의 유전병도 가지고 있고요.
하지만 골격도 조금 다르고 성격도 조금 다르죠.
래브라도 리트리버 지능 및 훈련 난이도
래브라도 리트리버 또한 똑똑이로 아주 유명합니다. 스탠리 코렌박사의 책(Intelligence of Dogs)에 나와있는 지능 순위에는 7위에 올라있습니다. 또 AKC(어메리칸 켄넬 클럽)에서도 훈련 난이도(Trainability) 점수도 5점 만점에 5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맹인안내견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웬만큼 어려운 훈련도 곧잘 배울 수 있고요. 하지만 역시 보호자의 훈련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똑똑한 강아지니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가 교육을 잘 시켜주셔야겠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털 빠짐
래브라도 리트리버도 털빠짐이 심한 강아지 중에 하나입니다. 더블코트에 단모종이라 가정에서 어디서나 털을 볼 수 있는 견종입니다. ^^
래브라도 리트리버 공격성
입에 물고자하는 욕구가 강한 견종입니다. 그래서 말괄량이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있는 집은 리모컨이 성한 집이 없다고 할 정도로 입으로 뭘 무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교육이 잘 되어있다면 매우 훌륭한 강아지이지만, 교육이 잘못되어지면 골든 리트리버와는 다르게 공격적인 모습이 자주 언급이 되는 견종입니다. 낯선 사람들에게도 친근하게 잘 지내고 훈련도 잘 되는 강아지이나 에너지도 엄청나게 많고 호기심도 많은 견종이라 자칫 사회화 시절에 훈련이 잘 되지 못한다면 공격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특성 및 주의사항
-
입질: 바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입질이 많은 강아지입니다.
-
산책: 대형견이므로 많은 산책이 필요합니다. 활동성도 엄청 많은 강아지라서 하루에 최소한 1시간 이상씩 두 번 이상은 산책 해주셔야 합니다. 산책이 충분하지 않으면 뭔가 물고 뜯고하는 말썽을 부릴 수도 있고, 공격성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고관절 이형성이라는 유전병이 있습니다. 하지만 골든 리트리버처럼 많이 보고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개는 훌륭하다 출연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출연한 개는 훌륭하다의 회차와 날짜입니다. 다시보기는 KBS에서 다시보기에서 찾아보세요~ (누락된 회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36화 2020. 7. 13
- 121화 2022. 4. 11 입질 + 공격성 + 물건 집착
- 145화 2022. 9. 26 가구파괴 + 마운팅
- 150화 2022. 11. 7
- 157화 2023. 1. 16
cover Image: Unsplash-chris-leipeltn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