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공무원 공로연수와 정년 퇴직 나이에 대해
JuneTein
공무원의 공로연수제도
지방직 공무원들은 소속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퇴직 전에 6개월에서 1년간 공로연수제도라는 것을 통해서 퇴직 전 연수를 받습니다.
공직에서 물러나 일반인(?)으로 돌아가기 위해 교육을 받기도 하고 봉사활동도 참여하고 여러 가지 연수를 받게 됩니다. 이 공로연수계획은 보통 총무과에서 여러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여 계획을 세웁니다.
대게 6급 이상인 자에게만 해당이 되고, 사무관 이상인 자들은 최장 1년 동안 공로연수에 들어갈 수 있는데 전술한 것처럼 지자체마다 공로연수제도가 아예 없는 곳도 있고, 직급에 따라 기간을 달리 설정 한 곳도 있습니다.
공로연수를 폐지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었는데, 아직 별다른 소식은 없습니다.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나이
공로연수는 퇴직 전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에 연수를 하게 되므로 2023년 올해에는 만 59세가 되는 1964년 생이 공로연수의 대상입니다.
정년퇴직과 동일하게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상반기에 만 59세가 되는 분들은 6월 30일 자로, 하반기에 만 59세가 되는 분들은 12월 31일 자로 "공로연수 파견근무"로 발령이 납니다.
그러나 기관의 사정에 따라서 좀 더 현직에 계시다가 공로연수를 3개월만 들어가시는 분도 계시고, 공로연수 없이 퇴직일까지 업무 보시다 퇴직하시는 일도 있습니다.
공무원 정년퇴직
올해는 1963년 생 분들이 정년퇴직을 하시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작년에 공로연수에 들어가셨던 분들이라 서류상으로만 퇴직처리가 될 뿐 굳이 회사에 다시 나가실 필요없습니다. 때에 따라 퇴임식을 열어주는 지자체도 있는데, 얼마 전 코로나의 영향으로 많이 없어졌다고 하더라고요.
근무 당시 징계를 받았거나 하는 등의 특별한 일이 없으셨다면, 훈장이나 포장을 받으시게 될 텐데 마지막으로 근무하셨던 부서에서 따로 연락이 와서 댁으로 가져다 드리기도 하고 우편으로 보내드리기도 합니다. 아니면 퇴임식 때 드리기도 하고요.
정년퇴직도 마찬가지로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각각 6월 30일 12월 31일 자로 "퇴직(정년)"을 명 받게 됩니다. 공로연수와 다르게 법으로 정해진 날에 퇴직을 하는 것이니 공로연수처럼 날짜가 변하는 일은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무원의 공로연수 나이와 정년퇴직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